엑셀(excel) vlookup 함수 활용하기

엑셀 vlookup 함수를 활용하려면 제일 먼저 중요한 것이

활용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형태입니다. vlookup의 v는 vertical, 즉 수직 배열을 의미합니다.



위 사례는 간단한 예입니다.


A영역 금액과 순위에 B영역 데이터에 있는 값들을 붙연넣고자 할 때 유용한 함수가 바로 vlookup 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A영역에 있는 <도명>에 따라 B영역에 있는 데이터의 값을 그대로


복사하고자 할 때 유용한 함수 입니다.


A영역과 B영역이 다른 점은 배열이죠. 


사실 이정도의 간단한 정도라면


필터를 사용하거나 ctrl + x, v를 사용해도 되긴하죠.....


하지만 저 함수를 쓴다는 자체가 이미 데이터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는 이야기 일 겁니다.


A영역 금액란에 B영역에 있는 금액과 순위를 가져오고 싶다면


B4셀에 아래와 같이 적어줍니다.


=VLOOKUP(A4,$F$3:$H$14,2,0)                 


위 함수의 의미를 풀어서 적자면


A4(경기도)셀에 대응하는 값을 데이터 B영역($F$3:$H$14)에서 2번째 줄에 있는 값


(B영역에 금액열-G3~G16)중 정확한 값을 가지고 오라는 의미입니다. 마지막에 0대신 FALSE를


적어주셔도 됩니다.


최종 결과값입니다. 울릉도는 참조할 부분이 없기에 값을 끌고 오지 못합니다.




※ 여기서 주의할 부분이 데이터 영역 설정을 잘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절대참조표시를 하지 않으시면


밑부분을 드래그로 할 때 잘못된 값이 올 수 있습니다.(꼭 절대참조로만 해야되는 건 아닙니다. 


실은 함수를 =VLOOKUP(A4,F:H,2,0) 이런식으로 적어도 가능합니다.)


뭐 VLOOKUP의 함수를 설명해주는 곳은 저말고도 많은 곳이 있으니 이해가 안되시면 


다른 분들의 블로그나, 지식인, 아니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지원해주는 싸이트에서 참조하셔도 됩니다.






엑셀 vlookup 함수가 잘 안될때 확인 해 볼 것

아래 상황은 모두 제 경험에서 나온 것입니다. ㅡㅡ;  뭐 실수에서 배우는 것 아닌가요


1. 위 예시에서 B영역의 데이터들이 겹치면 제일 위의 값만 가져옵니다.
    예)만약 B영역에 제주도가 2번 중복되어 있으면 위의 값을 가져옵니다.




보시다 시피 B영역에 제주도가 위아래 두건이 있지만 끌고 올 경우 위의 값만 표시가 됩니다.



2. 서식이 다르거나 띄어쓰기가 다를 경우에도 제대로 인식이 안됩니다.


B영역 제주도가 한칸 띄어쓰기가 되어있습니다. 안됩니다. 띄어쓰기 말고도 서식에도 영향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값이냐 통화냐 등등에 따라 인식이 안될 때는 일치 시켜주셔야 합니다.


3. B영역 데이터 순서가 중요합니다.


이 상황은 VLOOKUP이 됩니다. 하지만



위 상황은 안됩니다.


차이는 B영역입니다. A영역에서 참조대상으로 하려는 영역이 B영역에서는 최초의 값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그 시작점을 기준으로 값을 가져오게 됩니다. B영역 데이터를 수정해주여야 제대로 함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아에이오우

티스토리 툴바